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NCSI성과

NCSI는 국가품질경쟁력 지표로서 자리매김하였으며
품질 경쟁력 향상의 견인차 역할 및 국민 삶의 질 향상에
기여하고 있습니다.

국가품질경쟁력 지표로서의 자리 매김

01 대표성 : 국내 모든 주요 산업의 포함

NCSI 조사 대상 GDP 비중

산업분류 GDP 구성비
비내구재 제조업 7.7%
내구재 제조업 20.2%
전기, 가스 및 수도사업 2.0%
건설업 5.3%
도매 및 소매업 7.8%
숙박 및 음식점업 2.0%
운수업 3.3%
출판,영상,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3.5%
금융 및 보험업 5.9%
공공행정,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5.9%
교육 서비스업 5.5%
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4.2%


산업, 기업, 표본수의 변화

02  공신력 : 정부 산하기관으로서의 책임감과 공공성

KPC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상의 기타 공공기관임
산업발전법 제 27조에 의한 특별법인
NCSI 조사 비용의 정부(산업자원부) 지원과 통제
국가 품질 경쟁력 수준 변화에 대한 정기적 보고 및 감사

03  신뢰성 : 국제 학술지 검증 및 전 세계 30여 개 국가 활용의 지수

모델의 우수성 (세계 유수의 학술지 및 종합 경제지를 통한 검증)
Journal of Marketing, Fortune, Wall Street Journal 등
조사운영의 신뢰성 확보: 100% KPC 자체 예산 + 정부지원 예산
조사설계의 신뢰성 확보
기업별 최소 표본 수 확보
고객 1人, 1개 업종 조사(타 기관의 고객 1人, 多 업종 중복 조사 배제)
조사방법의 신뢰성 확보
거대 비용 수반되는 1:1 면접조사 시행(온라인 및 전화조사 지양)
조사과정상의 신뢰성 확보
NCSI 실사기간 중의 상시적 모니터링을 통한 엄격한 현장 조사 관리
조사결과의 다단계 검증 및 Error 방지 시스템 개발 및 적용
NCSI 모델을 이용한 최초의 공공기관(공기업) 만족도 모델개발 및 측정 평가 시행(1999~2006)

품질 경쟁력 향상의 견인차 역할

기업별 순위 및 향상률 비교의 대중매체 보도
기업간 선의의 경쟁 유도
타 만족도 지수와는 차별화 된 언론보도 방식 지향
* 1등만 발표하는 방식(타 조사) vs 전체 순위를 발표하여 자사의 수준 파악이 가능한 방식(NCSI)
국내 브랜드에 국한되지 않는 해외 선진 브랜드 조사 포함
TV: SONY / 백색가전: GE / 생명보험: 푸르덴셜
화장품: 샤넬 / 항공: 싱가폴항공 등
원인(Cause)과 결과(Effect) 모델에 의한 개선포인트 제시
조선일보를 통한 개괄적 원인 & 결과 보도
산업(Quarterly), 연간(Yearly) 보고서 발간
Sponsorship을 통한 CS 컨설팅 전략 보고서 제공
전문 CS 교육을 통한 기업 및 공공기관의 CS 마인드 향상 및 고객만족 경영 Boom - Up 확산
민간 기업의 KPI 반영 확대
금융, 건설, 전자, 오락 서비스 업 등
해외 선진 시장과의 실시간 비교분석 가능
미국 ACSI 및 유럽 EPSI와의 업종별, 기업별 차이 분석에 의한 선진 시장과의 실시간 수준 비교 제시
국내 전반적 경제 및 산업 수준 향상에 의한 미국 ACSI와의 수준격차 근접 달성
미국과의 GAP 폭 축소: 1998년 13.8점 → 2007년 3.3점

국민 삶의 질 향상 기여

제품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사회 전반적 서비스 수준 향상
NCSI 공공부문 측정을 통한 사회 공공부문의 서비스 수준 향상
* NCSI 공공 업종: 경찰, 상수도, 세무, 쓰레기 수거, 우편, 전력 등
* 참여정부의 對 국민 서비스 수준 향상 정책에의 일조

내용 인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