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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

  •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
  • 지식경제부 산하기관 고객만족도 조사
  • 기타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
  •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 기본설계 2009

조사 목적 및 배경

공기업 서비스 수준 및 대국민 만족도에 대한 객관적 조사와 개선활동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제고 도모를 위해 ‘99년부터 2006년까지 매년 실시 하였습니다.

조사 근거

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」제13조, 「공기업/준정부기관 경영 및 혁신에 관한 지침」제15조 및 「기타공공기관의 혁신에 관한 지침」 제15조.

조사 방법

해당 공기업의 고객에 대하여 면접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.

조사결과의 활용

  • 각 기관의 경영평가에 반영
  • 고객지향적 업무프로세스 마련을 위한 컨설팅 자료로 활용

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 Process

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 Process는 평가위원회에서 기본 계획을 확정한 후, 현장실사, 분석작업 등을 거쳐 최종 평가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. (세부 과정은 아래 표 참고)

  • 1차 평가 위원회 : 고객만족도조사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 논의
  • 고객만족도 조사 기본계획(안) 수립 : 1차 평가위원회 논의결과를 토대로 기본계획(안) 수립
  • 2차 평가위원회 : 고객만족도조사 기본계획 확정(서면의결)
  • 1차 실무 위원회 : 고객만족도 조사 기본계획 설명 및 의견수렴
  • 2차 실무 위원회 : 고객만족도 조사설계(안) 보고, 실사기관 선정
  • 3차 평가 위원회 : 고객만족도 조사설계(안) 확정, 실사기관 배정(안) 확정
  • 조사진행 : 현장실사 및 조사결과 분석
  • 4차 평가 위원회 : 최종결과 확정
  • 최종결과 발표 : 보도자료 배포

공기업 평가 분류 기준 (1999년~2006년까지 분류 기준임)

일반인 고객
- 한국농촌공사(구 농업기반공사)
- 대한주택공사 - 인천국제공항공사
- 한국감정원 - 한국공항공사
- 한국도로공사 - 한국전력공사
- 한국지역난방공사 - 한국토지공사
기관 또는 기업 고객
- 농수산물유통공사
- 대한광물자원공사(구 대한광업진흥공사)
- 대한석탄공사 - 대한주택보증(주)
- 한국가스공사 - 한국관광공사
- 한국석유공사 - 한국수자원공사
- 한국조폐공사 - KOTR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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